새와 생명의 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새와 생명의 터는 한국과 황해 생태권역의 조류와 서식지 보전에 기여합니다.

새와 생명의 터 블로그!

더욱 더 자주 업데잇 되는 최근 정보와 멤버들의 활동 소식은 블로그를 방문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다양한 토픽의 콘텐츠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영문과 국문 콘텐츠가 다양하게 게시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새와 생명의 터 사이트는 10년 이상의 한국의 새들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수반하고 있습니다. 새, 서식지, 그리고 저희 회원들의 활동에 대한 세부사항들은 상단의 메뉴바, 혹은 좌측의 Main Navigation을 둘러봐주세요.

조류 현황 2014

새와생명의터는 한국과 황해생태권역의 조류와 서식지 보전에 기여합니다. 2004년에 창립 후, 비영리법인으로 등록된 NGO로서 독자적인 조사, 설계와 교육을 통한 보전 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회원들의 흥미나 경험 및 배경의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전 회원은 생물다양성의 보전이야말로 진정한 지속가능한 발전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종이 받는 혜택)의 핵심이라는 점을 믿습니다. 또한 국가나 세계적인 관심사에 대해 정책결정권자들이 내려야 할 현명한 결정을 위해서는 최고의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새와생명의터는 조류 개체군과 국내 경관의 큰 변화를 세세하고도 정직하게 수록한 ‘조류 현황 2014’를 지금 9월에 발행합니다. 이 중요한 보고서의 영문판은 회원들과 공유하고 있으며, 강원도 평창에서 열리는 생물다양성조약 12차 당사국 총회 (2014년 10월 6일~17일)의 참석자와 정책 결정권자들에게도 배부될 것입니다.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한 보고서 전체 내용 및 소개용 발표문, 보고서의 개요까지 아래에 싣습니다.

앞으로 해나가야 할 일은 엄청나겠지만 2020년까지 생물다양성 소실률 감소를 통한 보전 의무를 준수하려는 우리나라의 노력에 일조하기 위해 새와생명의터는 계속 애쓸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조류 개체군 추세와 보전에 관한 특별보고서


아이치 생물다양성 목표는 현재 10년 단위의 보전계획들에 대한 중요한 목표들과 기한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내와 국제 수준에서 생물다양성의 현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 조류의 종 수와 그들의 서식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많은 다른 동아시아 지역들과 마찬가지로, 대한민국은 조류 조사와 모니터링의 역사가 짧다. 많은 종들에서 전국적이거나 지역적인 개체 수 동향에 대한 정보들을 쉽게 접할 수가 없으며, 조류 종과 그들의 서식지에 대한 최근의 몇몇 평가에서는 세부사항이 충분하지 않고, 일관성이 없거나 활용성이 제한되는 방법으로 게시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새와 생명의 터에서는, 부분적으로 서로 중복되는 과거(1910-1999)와 현재(1990-2014)의 시간단위에서 새들의 개체 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공개되거나 발표되지 않은 자료들을 이용하여 우리나라에서 정기적으로 관찰되는 총 365종에 대한 현 상황과 개체 수 동향을 평가하였으며, 이 중 258종에 대해서는 과거 혹은 현재의 개체 수 변화를 확인하였다. 과거에는 120종, 근래에 들어서는 103종에 대해서 상당한 개체 수 감소가 있었다. 총 44종에 달하는 종들의 개체 수가 양 시간대에서 감소하였으며, 이들 외에도 정기적으로 도래하는 5종은 1910년도 이후의 국내조류상에서 사라진 것을 발견하였다. 현재 이들 중에 한 종은 전세계에서 멸종된 것으로 추측된다. 한 고유 아종 또한 20세기 동안에 멸종되었다. 동일한 시간대에서 과거에는 61종, 근래에는 77종에 달하는 조류들의 개체수가 증가하였으며, 여기에는 전세계적으로 위기에 처한 조류 4종과 최근에 들어 번식하기 시작한 3종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개체수 변화와 국내의 상황에 대한 이해도 및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총 365종을 네 개의 범주로 나누었으며, 여기에는 적색 목록(우선 순위가 제일 높은 종들)과 황색 목록(우선 순위가 높은 종들)이 포함되어 있다. 범주들과 이들을 나누게 된 기준들은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들을 따랐다. 1990년도부터 추정된 감소치가 >50% 이고/이거나, 전세계적으로 위기에 처했으며/처했거나, 분명하게 정의된 다른 기준들을 만족하는 종들은 적색 목록(n=53)에 넣었으며, 전세계적으로 취약 등급에 속하고/속하거나, 1990년도부터의 개체수 감소치가 25%에서 49% 사이이며/사이거나, 다른 특정한 기준들을 만족하는 종들은 황색 목록(n=73)에 포함시켰다. 적색 목록의 대다수(60%)와 황색 목록에 속하는 종의 많은 수(43%)는 물새 (waterbirds; 람사르 협약의 정의를 따름)였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조간대와 민물의 습지대를 보전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분명하게 확인되었다.

한국에서의 조류에 대한 자료와 정보는 타 지역에서 수 십 년간 광범위한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통해서 모인 것처럼 탄탄하지가 않다. 또한 현재로서 우리가 행한 평가는 IUCN의 기준에 따라 공식적인 국내 적색 목록을 제작해야 될 의무가 있는 대한민국 기관들에 의해서 공인된 것이 아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수정하여 이번의 첫 평가의 정확도를 높일 수가 있으며, 앞으로 있을 평가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 보고서에 담긴 정보들은 과학적인 전수조사를 계획하고 대중 인식을 고취하는 데 쓰일 것이다. 현재의 보존 의무와 남은 시간들을 고려해 보건대, 이와 같은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조사자들과 정책결정권자들이 2020 아이치 목표와 같은 국가나 지역적인 보전 의무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있어서 큰 가치를 부여 받을 것이다.

“조류동향, 2014” 보고서 보기와 다운로드

한국과 황해권역의 조류와 서식지 보전, 더 나아가 생물 다양성의 가치 인식을 높이기 위한 새와 생명의 터의 진솔한 활동은 여기 국·영문 웹사이트를 통하여 모든 이에게 공개됩니다. 아울러 자연 생태계의 존엄성과 서식지의 현명한 이용을 추구하는 분들로부터 요긴한 정보도 얻고자 하는 열린 공간입니다. 효과적인 보전 활동에 관한 진지한 의견, 소식 (사진 및 인용 자료에 대하여서는 촬영 일시나 저작권자를 명료히 알려주시길)이 차곡차곡 담기도록 언제든지 찾아주십시오. 늘 열어두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