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 물떼새 모니터링의 의미와 방법

UNDP-GEF 환경부, 국가습지보전사업단, 금강습지사업관리단에서 시행한 조류 모니터링 교육 중, 새와 생명의 터 대표이신
나일 무어스 선생님 -도요·물떼새 모니터링 이란-의 강의 내용이며, 번역은 국가습지사업단 이나무님께서 하셨습니다.

번역: 이나무 님 (국가습지사업단 )

세부 내용에 앞서 도요 물떼새 모니터링에 관련된 모든 이야기는 먼저 “왜 도요새를 모니터링 하는가?”라는 한 가지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그리고 두 번째 질문은 “어떻게 모니터링을 하는가?”일 것이다.

도요 물떼새 모니터링은 새의 식별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 우선이며 그 다음 정보를 얻게 된다. 모니터링의 목적에 따라 자료의 수집은 달라지지만 보통은 개체수와 다른 행태적 생태적 특성을 관찰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오늘의 발표와 논의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다.

  • 가) 조류/도요 물떼새를 관찰하는 이유

  • 나) 도요 물떼새를 모니터링하는 이유

  • 다) 도요 물떼새 관찰을 위한 장비

  • 라) 도요 물떼새의 식별

  • 마) 도요 물떼새의 개체수 확인 법

  • 바) 모니터링 프로그램 값의 제시법

  • 사) 모니터링 자료의 사용처


가) 조류/도요 물떼새를 관찰하는 이유

보통 조류관찰자들이 이유로 제시하는 것은 새들이 재미있고, 귀여우며, 화려하고, 흥미롭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이 새를 모니터링하기 원한다면 개별 새와 개별 종들을 자료 값 측면에서 봐야 한다. 많은 영역에서의 시계열 자료 값들은 명확한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모든 종들은 생태 지표이며 일부는 다른 것보다 이해하기가 수월하다. 그들의 생태가 의미하는 것은 그들이 어떤 곳에, 어떤 시기에 어떤 특정한 지역에서 서식하는지 이다. 특정 지역에서의 그들의 존재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특정한 환경을 의미한다(그들이 먹는 동.식물, 휴식 및 번식을 위한 환경). 대부분의 도요 종들은 일반화되어 있어 그들의 서식지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나) 도요 물떼새를 모니터링하는 이유

모니터링은 조사 작업과 같은 것이 아니다. 그 차이점으로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바로 목적과 방법이다. 조사는 장소에 대한 더 중립적인 관찰이다. 이것은 주로 모니터링 프로그램이 수립되기 전 이루어지며 모니터링은 그 다음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모니터링은 특정한 상황과 변화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상적으로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상당한 기간에 걸쳐서 방법적으로 똑같이 이루어져야 하며 명확하게 설명되어 다른 사람이 똑같이 반복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방법적인 모든 변화는 정확하게 기록, 묘사되어야 하며 그래야 분석 과정에서 차이점이 용인될 수 있다. 즉 이것의 의미는 금강하구에서 2007년, 2017년, 2027년 조류 모니터링이 이루어진다면 그 사람은 같은 접근법을 사용하고, 같은 것을 기록함으로서 연도별 차이점이 비교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방법적으로 일치한다면 조류 개체수의 변화 또는 조류 서식처의 변화(혹은 두 가지 모두)가 측정될 수 있고 조사 값을 통해 명확해 질 수 있다.

이런 잘 구성된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수집된 비교 분석적 자료는 우리가 종 개체수가 안정적인지,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를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또한 모니터링은 우리로 하여금 이런 변화를 공개되고 과학적으로 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측정 가능하게 한다. 만약 그것이 잘 구성된 모니터링 프로그램이라면 이것은 개체수가 변화하고 있는데 대한 일부분 혹은 많은 이유를 사람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물론 람사협약에 따라 서명한 모든 당사국들이 도요 물떼에 관한 개체수를 유지시키는 것은 의무이다. 해당지역에서 확인되는 개체수가 몇 마리인지, 어떻게 수치가 변화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모니터링 값이 없다면 제대로 된 보전계획을 수립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중요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은 각 나라로 하여금 더 나은 보전 전략을 수립가능하게 하고 그들의 국내외 생물다양성 규약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멸종위기 종들의 멸종을 예방한다.

다) 도요 물떼새 관찰을 위한 장비

항상, 조류를 모니터링 할 때 가장 주요한 장비는 마음가짐이다.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시작 과정에서(우리가 무엇을 모니터링 할 것인가? 어떻게 모니터링을 잘 할 것인가?), 야외 활동 과정에서(이 종은 무엇일까? 그 개체수는 어떻게 되나?), 분석 과정에서(이 자료 값이 의미하는 바는? 더 낳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옳고, 정직한 선택을 필요로 한다.

게다가 눈과 귀에만 의존하는데서 벗어나 도요 물떼새의 개체를 측정하는 데는 괜찮은 성능을 가진 텔레스코프(와이드 앵글 아이피스)와 좋은 삼발 거치대(고정성, 안정성, 흑색이나 녹색다리), 노트와 필기구, 그리고 가능하다면 GPS와 지역의 좋은 지도를 갖추어야 한다.

또한 흐릿한 색의 옷을 입는 것이 조용히, 조심스럽게 움직이는데 적합하다. 화려한 색의 옷은 주목을 끌기 때문에 방해의 요소가 되는데 이는 새에 스트레스를 주고, 모니터링의 정확성을 저해한다.

라) 도요 물떼새의 식별

어떻게 새들을 식별하는가? 무엇부터 살펴보는가?

도요를 식별하기 위해서 먼저 구조, 그 다음은 대조되는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깃털을 살펴야 한다.

구조는 전체적인 모양과 크기, 특히 부리(먹이를 찾고 섭취하는데 이용되는)와 다리(어디서 어떻게 새가 먹이를 주는가에 필수적인)를 포함한다. 따라서 다리와 부리는 그들이 어떤 서식지에 있으며 무리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붉은어깨도요는 붉은도요에 먹이를 단체로 주는 것은 조개더미를 찾는 것을 도와주게 되는 것이지 새가 먹이를 먹는 것을 멈추게 하지는 않는다. 반면 중부리도요는 조간대를 가로질러 쫓아다니며 게를 잡아먹는다. 게들은 중부리도요가 다가오는 것을 보면 재빨리 구멍 속으로 숨어버린다. 이는 중부리도요의 경우 먹이를 단체로 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면 조간대 표면위에 중부리도요가 많을 경우 게는 모두 진흙 밑으로 숨어버리기 때문이다.

구조는 도요를 식별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며 그들 종의 생태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장법이기도 하다.

일단 새의 구조를 살피고 묘사한 뒤 대조되는 점, 즉 원거리에서 봤을 때 잘 보이는 새의 부분을 살펴야 한다.

새의 대조되는 점을 다 살피고 묘사한 뒤(그럴 경우에만) 깃털, 그리고 다리와 털의 색을 살펴야 한다. 조간대외 원거리에서는 색을 명확하게 판별하기 힘들다. 또한 깃털의 정확한 묘사를 위해서는 새의 부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당신은 새의 각 부분명칭을 알고 있는가?

수년간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모든 새를 식별하기는 쉽지가 않다. 이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하다면 기록해야 한다.

마) 도요 물떼새의 개체 수 확인 법

도요새 개체수의 확인은 많은 경험과 연습을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새의 개체수를 확인하는 데에는 많은 실수가 발생한다. 금강 하구와 같이 큰 지역에서 어느 누구도 100% 정확한 개채수를 확인 할 수 없다. 따라서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목표가 무엇인지 현실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리고 이에 따라 프로그램을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도요새는 봄철 만조기에 수위가 만조에 다다랐을 무렵, 새들이 일부분에 모여 있기 때문에 가장 정확하게 개체 수를 확인할 수 있다. 반대로 간조 때 새들이 갈 곳이 많아지게 되면 가장 부정확하게 개채 수가 파악이 된다.

모니터링은 종종 몇 년을 걸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어야 한다. 따라서 도요를 모니터링 한다면 최고의 만조기와 최저의 간조기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만약 달별로 모니터링을 한다면 개체 수 확인작업은 조간의 순환을 따라야 하며 태양력을 따라서는 안 된다(예를 들어 매달 첫째 토요일 혹은 매달 일요일과 같은 경우: 달과 연도의 차이에 따라 조수간만의 상태가 달라지게 된다).

개체 수를 파악할 때는 몇 가지 결정을 내려야 한다.

첫째, 개체 수 파악을 위한 최적의 장소와 시간을 선택해야 한다.(새는 조수에 따라 다르게 움직인다는 것을 명심하라. 일반적으로, 그 지역과 종에 대한 사전 정보는 개체 수를 공정하고 정확한 개체 수 파악에 도움을 준다.)

다음, 당신의 망원경을 통해 한 시야에 들어오는 새의 모든 개체 수를 확인하고 이것을 기록하라.(시간과 조수의 상태 포함)

그리고 그 다음 망원경으로 한번 관찰하면서 새의 군집(수천 - 만약 새가 매우 많다면, 수백)의 수를 확인하고 기록하라.

그 다음, 텔레스코프를 통해 새의 군집들을 살펴보면서 어떤 종이 가장 많은지 확인한다. 장시간의 관찰을 통해 가장 수가 많은 군집 세 가지 정도에서 대략적인 추정 값을 확인하고 정확하게 세어야 할 매우 중요한 종들에 대해서도 기록한다.

그리고 최선을 다해 종들의 수를 세어본다(때로는 가장 많은 군집, 가장 적은 군집, 겁이 많은 군집, 가장 큰 군집 등). 만약 새가 매우 많고 멀리 떨어져 있다면 먼저 큰 종들의 개체 수를 센 다음, 작은 종으로 나아가는데 이는 진행될수록 식별에 대한 자신감이 붙기 때문이다.

당신은 수천 단위, 수백 단위, 수십 단위, 개별 단위, 혹은 모든 단위를 섞어서 개체 수를 셀 수 있다. 경험이 많은 관측자들은 수천 단위로 빠른 시간에 아주 정확하게 확인하며 수백, 수십 단위로 낮추어서 반복적으로 관측한다. 경험이 적은 관측자들은 시간을 들여서 열 단위로 세어보는 것이 좋다. 이것은 1에서부터 10까지 센 다음 그 이미지를 머릿속에 간직하면서 군집을 세어보는 것이다. 이는 매우 수고를 필요로 하며 어려운 일이다. 이것은 완벽한 집중을 요구하는 일이다.

일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법이 있는데 종들 이름 대신 코드를 사용하거나 계측기를 이용하는 것 등이다.

바) 모니터링 프로그램 값의 제시법

관찰 값을 제시하는 방법은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법이 무엇인지에 달려있다.

가장 간단하게는 표를 만들어 왼쪽 편에 종 이름을 적고 오른 쪽 해당 칸에 그 수를 적는 것이다. 그리고 날짜, 위치, 관측자, 조수상태를 기록한다. 출판을 위해서 정확한 글로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고, 간단하지만 가치가 높은 값들이 들어간 표를 구성하며, 만약 표와 그래프가 추가된다면 더욱 좋다.

사) 모니터링 자료의 사용처

마찬가지로 이것 또한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목적이 무엇인지에 달려있다.

새와 생명의 터와 AWSG가 시행하는 새만금 도요 물떼새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경우 우리는 새만금과 인접한 금강하고 곰소만이 도요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하고 보여주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이들 종들의 이동 상황을 파악하고 새만금 물막이 공사가 이들 도요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려고 한다. 우리는 활용가능하고 가장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시기로 프로그램을 설정했다. 중요 측정을 4월과 5월(새들이 가장 많이 모여 있고 개체 수가 많은 시기이며 측정자를 충분히 찾을 수 있을 때)로 제한하였고 프로그램의 기한도 3년으로(우리 단체가 맡아서 할 수 있으며, 효과를 기록하기에는 충분한 시간이고 또한 이에서 얻어진 자료가 가장 많은 효과와 집중 조명을 받을 수 있는 2008년 10월 한국에서 열리는 람사회의 전에 측정값과 분석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제한하였다.

모든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고안할 때 반드시 시작과정에서 이 프로그램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항상 목표의 한 가지는 좋고 정직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서 새들과 그들의 서식처를 보호하는 것일 것이다.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모니터링 프로그램에 행운을 빕니다.

(2007년 10월 16일, 자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