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모니터링 그 의미는. 슬라이드쇼와 함께

지난 2004년 가을, 서산과 금산의 세계철새회의에서 새와 생명의 터 는 공식적으로 새만금에 대한 도요 물떼새 감시프로그램의 계획을 제안하였다. 국내 외의 전문가들로부터의 최초의 반응은 좋았고 18개월간의 계획 수립이 따랐다. 새와 생명의 터 와 호주.뉴우질랜드 도요 물떼새 연구단 (AWSG)의 동맹으로 대한민국, 호주, 뉴우질랜드, 캐나다, 미국, 영국의 계수원(Counters)들이 함께 2006년 4월과 5월에 걸친 2개월 간의 시행을 거쳐 다시 2007년, 2008년까지 계수 작업이 이어지게 될 것이며, 새만금 지역과 인근 금강 하구의 도요 물떼새의 수의 변화를 집계하게 될 것이다.

엄정하고도, 과학적인 계통적 분류법으로 데이터가 집계되면, 대한민국, 호주와 뉴우질랜드 (집중적인 조사가 이미 행해지고 있는 곳)에서 가장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데이터가 될 것이며, 새만금에 이어, 계획 중인 금강 하구의 매립으로 인해 야기되는 도요 물떼새의 개체 수 변화를 탐지하기위해 더욱 효과적으로 쓰일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실시는 대한민국과 국외의 새와 생명의 터 회원들의 지원만으로 가능할 수 있었으며, 도요 물떼새 보호를 위한 국내의 이러한 수고를 지원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엄청난 지원을 아끼지 않은 AWSG 연구원. 회원들의 노력 덕택이다.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매립으로 인해 도요 물떼새류가 받을 악영향을 드러낼 핵심적인 도구가 될 것이며 새와 생명의 터 는 워크샵과 조사에 있어서, 몇 개의 국내 그룹들에게도 폭넓은 참여를 유도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타당성에 대한 설명과 자료사진은 아래의 슬라이드쇼를!

그림을 클릭하시면 다음 그림으로 넘어갑니다.

 

Flagging 이나 Banding 에 관한 AWSG의 자료를 보시려면 http://www.awsg.org.au/flagging.html

위의 자료 사진들은 한국,일본, 뉴우질랜드, 호주로부터 수집된 것입니다. 채 승훈 님, 나일 무어스님, 로빈 뉴울린 님, 브렌트 스테픈슨 님, 오니쉬 토쉬카주 님, 챨스 페이지 님, 하토리 님, 클리브 민톤 님과 김 현태 님으로부터 제공받은 모든 자료 사진에 대하여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무단 사용할 수 없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