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기사 2010년 10월
조류와 서식지보전을 위한 새와 생명의 터 2010 청사진

새와 생명의 터 청사진 2010 (새와 생명의 터 2010)은 이제 인쇄본과 온라인을 통해 볼 수 있다. 160쪽에 달하는 청사진에는 대한민국권역 황해 또는 황해청사진지역 (YSBR)의 주요 서식지, 핵심지와 핵심종에 관한 필수적인 배경 정보를 담았다. 재원과 역량이 허락한다면 2012년에 후속 문서를 발표할 계획에 있으며 “청사진 2012”에는 배경정보 강화 및 일부 개체군의 추세 분석과 YSBR의 주요조류지역과 람사르 지역의 현황 등을 추가할 것이다.

세계 생물다양성의 해가 끝날 즈음, UN 밀레니엄 개발 목표달성에 따른 생물다양성 소실율 감소를 위해 정책결정권자들이 다시 매진할 결정적인 시기에 맞춰 “청사진 2010”을 발행한다. 참으로 시급한 실천이 요구되는 곳이 바로 이 지역이며 생물다양성 제10차 총회 참가자들은 아시아에서의 물새류 현황이 세계 최악인 점과 아시아는 물새 개체군의 62%가 감소 또는 멸종되기까지 하는 곳임을 알았다. CBD 10차 총회 중, 언론 발표를 통해 닉 데이비슨 교수 (람사르협약 부사무총장)님은 “장거리를 이동하는 도요∙물떼새의 감소율이 가장 급격히, 가속이 붙어 떨어지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전 세계 도요∙물떼새 개체군의 70%가 지금 감소하고 있다. 도요∙물떼새의 중간 기착지에서 일어나는 공사 중단에 그 사활이 달려있다” (Wetlands International 2010) 고 알렸다.

개요

새와 생명의 터 청사진은 밀레니엄개발목표 준수에 따른 생물다양성 소실율 감소 (2010년 목표 달성 협의)를 위한 국가적 노력의 일환으로 현재 시행 중인 보전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고자 한다. 타 생물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생명과 생계를 맡겨야 할 생태계의 기능을 받쳐주는 것이 바로 생물다양성이란 이해가 깔린 원고와 권고 사항의 모음집이 청사진이다. 청사진에서는 대한민국 영해에 속한 황해 또는 “황해청사진지역”(YSBR)의 조류생물다양성 보전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세 가지의 서식지 (조간대 습지, 해양 그리고 섬)로 나누어 핵심지와 핵심종, 보전 이니셔티브에 관한 필수 정보를 담았다.

YSBR은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의 심장부로 매년 이 경로에서 발견되는 약 340종 중 34종은 지구상 위기종이다. YSBR은 조류생물다양성을 감소로 치닫게 하는 매립을 비롯하여 인간활동이 주는 엄청난 압박에 놓인 곳이기도 하다. 국내 조간대 습지지역은 매립으로 인해 이미 70% 이상이 줄었으며 약 106,000ha (1060㎢)밖에 남지 않았다. 이 면적은 국가 공식문서인 ‘생물다양성협약 제 4차 국가보고서(2009)’에서 “연안습지”로 산정된 수치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남아있는 조간대 습지마저도 4대강사업을 비롯한 하천 주변에 잇따르는 기반시설 공사와, 오염, 하구 댐 축조나 증축 등으로 그 건강성은 더욱 위협받고 있다.

도요∙물떼새 종과 조간대 습지에서 서식하는 종의 대다수는 감소하거나 지구적으로 위기에 처해왔다. 진행 중인 많은 사업 중 하나인 40,100ha의 새만금 매립으로 이미 20,000가구가 넘는 어민들의 생계가 박탈되었고 해당 지역과 이동경로 차원까지 초래된 도요∙물떼새의 감소는 주목할 만한데, 붉은어깨도요 Calidris tenuirostris (IUCN적색목록에 지구상 취약종으로 재평가)의 경우 전 세계 개체군20%가 넘는 개체가 감소하였다. 인천 조력발전과 같은 초대형 사업이 더 있을 경우에는 막대한 서식지 소실과 종 감소가 잇따를 것이다.

YSBR내 섬 지역의 조류와 바닷새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다. 그러나 황해의 해상 환경은 점차 그 “압박”이 높아지고 해상의 바닷새들은 기름 오염과 지속불가능한 수산업 등으로 큰 위기를 맞고 있다. 더욱이 섬에 도입된 외래 침입종까지 바다제비 Oceanodroma monorhis 를 비롯한 바닷새의 일부 집단 서식지가 겪는 위기에 가세하고 있으며 섬에서 둥지를 트는 섬개개비와 같이 섬에 서식하는 이동성 조류도 감소를 겪는 듯 하다.

그렇기에 청사진은 생물다양성 소실율을 낮추기 위한 실천 방안으로 데이터 공유의 필요성, 과학이 뒷받침된 정책 결정 및 공동 연구의 개발을 권고하는 바이다.

청사진의 의지를 담은 2010년 온라인판은 정기적으로 보강할 것이며 2012년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총회 참석자들에게 전달될 계획이다.

온라인으로 읽으십시오   PDF 다운로드

새와 생명의 터, 2010년 10월 24일

참고문헌

  1. 새와 생명의 터. 2010. 대한민국권역 황해 (YSBR)의 조류 다양성 보전을 위한 새와 생명의 터 청사진 2010. 새와 생명의 터 발행, 2010년 10월.
  2. Wetlands International. 2010. State of the World’s Waterbirds: in trouble in Asia, recovering in ‘the West’ http://www.wetlands.org/NewsandEvents/NewsPressreleases/tabid/60/articleType/ArticleView/articleId/2445/Default.aspx

Rufford Logo청사진 (2010)은 라퍼드 소액자금재단의 후원으로 발행하며 생물다양성협약 10차 총회 시기에 발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