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보호지구

"습지의 현명한 이용" 을 위한 국가적인 토론이 계속되는 가운데, 새와 생명의 터는 조류와 서식지 보전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국내외적으로 전달하고 입수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국내회원과 30여 개국 이상으로부터 가입한 국제회원으로 구성된 새와 생명의 터만의 독특한 체계는 전세계로부터 많은 성공적인 사례들을 참고하여 한국 습지의 최선의 이용과 계획을 도모하는 데 새와 생명의 터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끔 도와주고 있다.

이 페이지에 소개된 영국의 자연보호지구에 대한 내용은(마틴 써더랜드: 조류 생태조사 전문가, 에드 키블: 새와 생명의 터 고문이자 환경법 변호사) 토론에 앞서 중요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다. 또한 뉴질랜드의 ‘미란다 자연주의자 트러스트’ 센터에 관한 소개도 함께 실려 있다(여기에 클릭).

습지보호에 대한 의견이나 습지보호지구에 관한 사진과 정보들을 공유하고 싶으신 분들은 새와 생명의 터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영국의 자연보호지구

영국의 자연보호지구들은 전반적으로 드물거나 취약한 동식물 종류들을 보호하는데 주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것은 궁극적으로 이들 취약종들 뿐만 아니라 이 곳에 살고 있는 전체적인 동식물군에게 이로운 서식지 보전을 보장하게 된다. 보통 조류에 편중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그 이유로는 조류가 다른 동물군들에 비해 비교적 관찰이 쉬운데다, 조류의 생태계가 건강하고 종류가 다양하면 다양할 수록 그만큼 이에 수반되는 전체적인 다른 생태계도 비교적 건강한 것을 알 수 있는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대중의 이용도 중요한 관건으로 가능한 한 자연을 훼손하거나 방해하지 않고, 주변의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세심한 배려와 계획 하에 시설을 설치함으로써 대중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경험 많은 탐조자들 뿐만 아니라 초보자들도 안내문 등을 통해 쉽게 새들을(다른 동식물을 포함해서) 관찰할 수 있게 하고, 장애자들의 이용에도 불편이 없도록 하며 단순히 조용하고 평화로운 자연 속에서 산책을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에 이르기 까지 자연보호지구를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아룬델 습지 센터

Dungeness, Kent

햄프셔, 팔링튼 마쉬

켄트, 파울미드 자연 공원

랭스톤 하버

켄트, 오어 마쉬 자연보호지구

에색스, 레인햄 마쉬

켄트, 도버 샘파이어 호우

켄트, 샌드위치 만

Sandwich and Pegwell Bay, Kent

Stanford Marshes, Essex

켄트, 스토드마쉬 국립 자연보호지구

노폭, 팃치웰과 써폭, 민스미어

에색스, 투 트리 아일랜드

Washington Wetland Centre

울베딩 커먼
Freiston Shore, Lincolnshire
독일 자연보호지구

Bislicher Insel

Rieselfelder Muenster
프랑스의 자연보호지구

레 플라티에 드오이, 파스 데 칼레